Essay

재능기부, 과학교실을 진행하다. '전기 : 손전등 만들기'

소스코드 요리사 2018. 11. 19. 22:30

기쁨의 교회에서 '데이케어센터' 라고 공부방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참고로 기쁨의 교회는 제가 다니고 있는 교회입니다.)

거기서 기회가 되어 재능기부로 2018년 11월 17일(토) 과학과목 교육을 하게되었습니다.


사실 개발자인지라 코딩 교육을 하고 싶었지만 노트북과 같은 PC장비도 없고, 연령대가 너무 어려서 과학과목으로 선정했습니다.

어린시절 자연,과학과목을 좋아했던 사람으로써 어린 아이들에게 과학이 재미있는 거라는 걸 알려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과학이 재미있다라는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도 강좌명을 "끼익 찌익 뽀글 왁자지껄 과학 공작소" 라는 제목으로 선정하고,

손전등 만들기 실험을 통해 전기의 원리를 설명했습니다.


초등학교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교 4학년까지 섞여 있어서 전기를 "-전자의 이동" 라고 PPT로 가장 간단하게 설명을 하고,

손전등 만들기를 진행했습니다.


진행했던 PPT 슬라이드와 개인적인 feedback, 손전등 만들기 교구 구입의 위치, 방법등의 자료들을 공유합니다.


해당 연령대로 과학교실을 하시거나 필요 하신분은 참조하시면 됩니다.





1. 발표 슬라이드



[참고] 슬라이드 노트 포함 PDF 다운로드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18R-WM6bYYUCNiUk8V5Yl2G_oLIsN6bcL



2. 손전등만들기 교구 구입처

과학동아몰 손전등 만들기 10명 세트 

가격 : 25,000원

링크 : http://www.scimall.co.kr/prod/view?sn=58649





3. 개인적인 피드백

  1) 미리 실험자 1명이 사용해야하는 필요한 부품을 모아 실험 인원수 만큼 세트를 구성해 놨어야 했다.

     실험 시작과 동시에 부품을 나눠 주다보니 빠진부품이 있는 지 확인하기도 어려웠고, 시간도 지체됐다.


  2) 교구에서 스위치로 쓰이는 금속 조각이 날카롭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

     인지하고, 조심하라고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금속판에 베이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