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109

[책] 효율적인 리눅스 명령어 사용의 기술 리뷰

"리눅스 CLI 의 고수로 이끄는 가이드" 백엔드 개발자라면 리눅스의 콘솔 환경은 뗄레야 뗄 수 없는 환경이고 여기서 다양한 명령을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명령어와 옵션이 많기 때문에 어떻게 명령어를 써야하는지 공부하고 쓰기보다는 보통 개발에 필요하거나 특정 상황에 필요한 명령을 웹을 통한 검색으로 명령어만 확인하고 입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일반 명령어 책 구성과 달리 개발환경에서 꼭 쓸법한 명령어만 추려서 명령어를 조합하고, 그 조합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설명하고 있어 이 책을 읽고나면 빠른 시간내에 명령어를 응용,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관적이기는 하나 두께도 두껍지 않아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리뷰는 책을 완독 후 작성했습니다. 이 책..

Review/책 2024.02.22

[책] 코딩도 하고, 사장도 합니다. 리뷰

이 책은 제이펍 리뷰 이벤트 신청을 받기 전에 찜해놓았던 책인데 마침 리뷰이벤트에 이 책이 나와서 얼른 신청했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중소기업 전산실 근무, 웹, 서버개발 등을 하며 개발자로 일한지 13년차가 되었고, 30대 중반이 되니 이 후의 삶을 생각하며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럴 때 이런 인생의 선배의 에세이를 보았으니 찜을 하지 않을 수 없었고, 책을 받자 마자 거의 한숨에 다 읽었었습니다. 이 책은 유튜버나 유명 강의 사이트에 나오는 스타개발자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나와 비슷하게 묵묵히 그냥 개발자로써의 삶을 산 선배개발자의 진솔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아래에 사진으로 첨부된 작가님의 여는 글에 보면 왜 이 책을 쓰게 되었고 목적이 무엇인지, 또 어떤 사람들이 도움..

Review/책 2024.02.16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The RED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LLM(ChatGPT) 기반의 AI 서비스 개발 완강 후기

올해 초, OpenAI에서 ChatGPT 서비스를 출시한 것을 계기로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면서 OpenAI가 제공하는 API를 이용한 서비스 개발까지 시도해보았습니다. 더 나은 답변을 얻기 위해서는 프롬프트 작성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위해 프롬프트 작성에 관한 커뮤니티에 가입해 활동하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한계를 느꼈습니다. 특히 복잡한 프롬프트나 특정 컨텍스트를 필요로 할 때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려워 서비스 개발을 거의 포기하려던 차에, Facebook 광고를 통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LLM(ChatGPT) 기반의 AI 서비스 개발' 강의를 접하게 되었습..

Review/강의 2023.12.02

[책]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텍스트 분석 리뷰

이 책은 데이터 분석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흥미롭게 볼 주제들을 가지고, 텍스트 분석에 필요한 기술과 전략들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보면 API와 웹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는 법, 텍스트 데이터 전처리, 머신러닝 활용, 단어 임베딩 시각화 방법, 지식 그래프 구축법 등 다양한 주제로 되어 있습니다. 저는 서버개발자로 일하고 있고, 딥러닝이나 머신런닝에 대한 지식이 없습니다만, 책을 읽기에 어렵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실무에서 고객들이 작성한 메모에서 대표키워드를 뽑아내는 로직을 개선하는 업무가 있어서 조금 더 깊이 알기 위해 웹 검색과 함께 읽었습니다. 특히, 이책의 TF-IDF 에 대해서 설명하고, 실습하는 챕터가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텍스트 분석을 처음..

Review/책 2023.03.31

[책] NGINX 쿡북

이 책은 쿡북이라는 제목처럼 요리를 골라 요리를 하는 방법을 적어둔 것 처럼 NGINX 를 이용해서 필요한 기능을 골라 그 기능을 구현할 수있는 레시피를 알려준다. 그래서, NGINX 의 모든기능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고 싶다면 처음부터 읽어가면 되고, NGINX 세팅이 필요하거나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필요한 부분부터 골라보면 된다. 개인적으로 서버담당자가 작년 중순부터 부재라 대신 담당자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NGINX 로 로드벨런서와 캐시 등을 운영하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해당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세팅들에 대해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NGINX 는 가볍기 때문에 몇가지 기능이 없을 것이라 생각한 것과 다르게 이 책을 통해 NGINX에 많은 다른 기능이 있음을 ..

Review/책 2023.02.27

[책] 쏙쏙 들어오는 함수형 코딩 서평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함수형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흔한 책과 같이 느껴져서 처음 나왔을 때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다가 SNS에서 팔로우하고 있는 개발자의 추천으로흥미를 가지고 책을 사서 읽게된 책이며, 책을 읽는 가운데 제이펍 리뷰 진행 이벤트를 발견하고 신청해서 책을 받기도한 책이다.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다른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설명하고 교과서처럼 파고드는 책과 달리 이 책은 이야기 형식으로 실무적으로 풀어간다. 그래서, 잘 읽히고 수학적인 용어가 난무하지 않는다. 따라서 쉽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예제코드로 작성되어 있는데,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하기 쉽지 않은 어로 프로그래밍하면서 함수형 프로그래밍하기 부족한 부분들을 어떻게 할지 고민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언어를 택했다고 저자..

Review/책 2022.08.24

[책] 딥러닝을 위한 수학 리뷰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수학의 전분야가 아닌 딥러닝을 위해 알아야 할 수학에 대해 초점을 맞춰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아래 '이 책에 대하여' 라는 장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다시피 심층학습을 위한 입문서가 아니고, 어느 정도 개념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활용하는데 필요한 것을 최대한 많은 독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요약본에 가깝고, 조금 더 심화하게 봐야할 분야가 뭔지를 알려주는 길잡이 같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이책을 읽는 동안 실무에서 자연어처리 관련되서 딥러닝 모델을 테스트 할 기회가 있었는데, 논문을 볼 때 등작하는 개념이나 모델링을 하고 튜닝, 테스트를 할 때 필요한 수학적 개념들이 뭔지 이 책에서 빠르게 접하고, 이해한 뒤 그 개념들에..

Review/책 2022.08.23

[책 리뷰] 좋은코드, 나쁜코드

이 책은 책 제목에서 바로 알 수 있다시피 좋은코드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론, 실전, 단위테트 이렇게 3 파트로 구성하여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들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좋은 코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책들 가운데서 잘 읽히는 책 BEST 안에 꼽힙니다. 그 이유는 제목 및 소제목이 핵심을 요약해서 잘 나와 있고, 번역이 잘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제 코드만 덩그러니 있는게 아니라 코드에 대해 주석이나 그림 등으로 설명이 잘 되어 있어 내용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컨퍼런스나 블로그 등으로 한번은 들어 봤을 만한 내용들이 거의 다 들어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은 코드 작성을 위한 블로그나 컨..

Review/책 2022.06.08

[안드로이드]Room 의 기본

안드로이드의 감을 잊지 않고 꾸준하게 공부를 동기부여를 위해 NextStep의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강의를 듣고 있다. 최근 mvvm 과제를 하면서 Room 을 사용할 일이 생겨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원래 원노트에 정리해서 블로그에 옮길 때 스타일이 많이 깨져서 블로그에 공부한 내용을 올리기가 어려웠는데, 이제 VS CODE 의 플러그인으로 Markdown 으로 작성 후 원노트에 다가 배포하는 형태로 노트들을 적고 있어서 복사-붙여넣기만 하면되기에 블로그에도 한번 올려본다. Room 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oom 의 기본 Room? SQLite 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추상화 계층을 제공 ORM 라이브러리의 일종으로 JPA 와 유사한 것으로 보임 사용방법 안..

디지털페이지 Flutter 전환 후기

요즘 개발 커뮤니티들을 보고 있으면, Flutter 전환 후기 글들이 많이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 5.0 서비스로 메이저 버전업을 하면서 디자인과 Flutter 도입을 진행했엇습니다. 이제 서비스가 릴리즈가 되었기에 안드로이드 개발자의 관점에서 인터넷에 많은 Flutter 전환 후기처럼 한번 블로깅 해봅니다. 전환도입의 이유 인력자원의 부족 원래 안드로이드 개발자와 iOS 개발자가 함께 있었는데 잦은 퇴사로 인한 인력구성이 변경되는 일이 잦다보니 우리가 계획했던 릴리즈들을 인력이 없어서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이 공백을 채우기 위한 솔루션을 찾다보니 Cross Platform 언어를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왜 Flutter 인가? Cross Comp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