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27일 대구 시립 두류도서관에서 '소프트웨어에 물들다.' 라는 재능기부 강연이 있었다.
그 소프트웨어 강연에 진행자로 봉사 신청해서 참여하게 되었다.
이 재능 기부 강연에 대해 소개하면 지역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소프트웨어에 대해 앞으로 시대에서 중요성을 알리고, 소프트웨어 접근에 흥미를 느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서관 참여 사업이다.
이번 '소프트웨어에 물들다.' 에는 한동대학교의 이강 교수님과 김헌주 교수님이 강연자로 참석해주셨다.
두 강연하신 분의 강연내용을 요약해서 소개한다.
이강 교수님은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컴퓨터, 로봇은 깡통이다' 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해주셨다.
교수님이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었던 이유는 어릴 때 로봇만화를 좋아했었는데 만화처럼 로봇을 만들고 싶었고, 고등학교 때 접했던 엘빈토플러의 제3의 물결로 이야기 되었던 정보가 가장 중요한 정보화 사회가 올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실제로 지금 소프트웨어와 정보가 가장 중요한 시대에서 살고 있다며 앞으로 더 소프트웨어가 중요해 질 것이라 설명하셨고, 어린 시절 가장 좋아하던 만화의 로봇을 만드는 일들을 하신다며 로봇이 스스로 생각하고, 움직이게 만드는 것은 소프트웨어라며 소프트웨어는 꿈을 펼칠 수 있는 멋진 도구라고 설명하셨다.
라인 트레이서와 직접 개발하신 칠교 프로그램을 시연하여 아이들이 참여하였는데, 아이들이 완전 좋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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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개발하신 칠교 프로그램을 시연하시는 이강 교수님 |
김헌주 교수님은 '소프트웨어야 놀자' 라는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다.
앞으로 사라질 직업 예상 과 앞으로 각광받을 직업 들을 이야기 하시며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어떤 변화들이 생길 지에 대해서 아이들 눈높이로 잘 설명해주셨다.
그리고, 이 변화의 중심에는 소프트웨어가 있음을 강조하셨다. 그리고, 아이들이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 랭귀지 스크래치, 엔트리, 프로세싱 등을 소개해주셨다.
그리고, 프로세싱을 이용해 고등학생들이 만든 간단한 '틀린 그림찾기', '벽돌깨기 게임' 들을 시연했다. 강연을 마치고 몇몇 아이들이 게임을 해보겠다고 교수님의 노트북을 붙잡고 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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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강의하고 계신 김헌주 교수님 |
두 교수님의 멋진 강의를 너무 잘들었고, 유익한 시간이었다.
아이들에게도 그런 시간이 되었으리라 믿는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 -) (_ _) 꾸벅~
또, '소프트웨어에 물들다' 주최 측에도 감사합니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강의를 듣는 부모님들도 많으셨다. 부모님은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많은 법!! 교수님들께 소프트웨어가 중요해지는 이 시대에 어떻게 교육을 시켜야 하는 지 질문하셨다. 교수님들의 대답을 요약정리해 보았다.
1. 요즘 다들 이슈로 부상하는 코딩교육을 한다고 코딩학원도 보내는데, 코딩학원까지 보낼 필요는 없다.
방과 후 활동으로 하는 스크래치 정도로도 충분하다.
2. 중요한 건 코딩 자체이기 보다는 아이디어이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논리력이다.
코딩은 아이디어를 구현해내고 논리력을 키우고, 문제해결을 돕는 도구이다.
3. 수학이 중요하다. 답을 맞추는 수학이 아니라 설명할 수 있는 수학이 중요하다 하셨다.
설명이 애매해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수학만 생각할 수 있었는데, 나는 두가지 측면을 말씀하실려고 하셨던것으로 이해하고 정리했다.
첫째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수학이 중요하다. 정답이 아니라 그 정답이 왜 나오게 되었는지 과정도 설명할 수 있어야한다는 말이다.
두번째는 현실세계를 설명할 수 있는 수학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려고 했던거 같다. 그래서 집합, 논리(이산수학 인것 같다) 를 말씀하신 것 같다.
프로그램에서는 현실세계를 수로 표현하고 논리로 문제를 풀어내기 때문에 이 말씀을 하신 것 같다.
그리고 사견으로 빅데이터, 딥러닝 등 인공지능 분야가 이슈가 되기 때문에 앞으로는 통계도 중요할 것 같다
.
4. 인공지능을 예로 드시면서 철학, 심리학 등을 포함한 인문학, 수학, 공학 등 앞으로는 모든 학문들이 융합되기 때문에
총체적인 지식과 사고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키울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은 독서!
5. 스크래치, 엔트리, 프로세싱 등 자신이 할 수 있는 컴퓨터 언어로 원하는 것들을 만들어 보라고 하셨다.
개인적으로 4, 5번이 제일 중요한 것 같다.
4번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첫번째 이유는 앞으로는 아이디어를 구현해 낼 방법은 진짜 많고 진입장벽도 낮아지기 때문에 아이디어가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총체적인 지식이 있어야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고 믿기이다.
두번째는 앞으로 펼쳐질 인공지능 시대에는 인간다움을 끊임없이 고민해야 방향을 잃지 않을 것 같다. 더 인간을 닮은 인공지능을 만들려는 공학자들도 인간이 무엇인지 알아야 그렇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 믿기 때문에 인문학이 소외되서는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5번은 하면서 결과물이 나오고 성취감도 맛보고 흥미가 생겨야 코딩이 이 분야가 재미있어 지기 때문이다.
그렇게 해야 아이디어 -> 코딩 / 구현 -> 성취감 -> 아이디어 ->코딩 / 구현 -> 성취감 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가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 덧붙이는 사견
이 강연에 참여한 아이들의 수준에 놀랐다. 방과 후 프로그램을 통해 스크래치를 다루어 본 아이들도 있었고, IT 분야의 뉴스, 단어 등을 잘알 고 있는 아이도 있었다.
부모나 아이 중에 IT 분야에 흥미가 있기 때문에 이런 강연에 찾아왔을 것이기에 이정도 수준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분명한건 생각보다 아이들이 빠르게 소프트웨어에 대해 접하고 있고, 점점 더 우리가 상상하는 시대는 더 빨리 올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내년에 초중등 교육에 프로그램 교육이 의무화되고 고등학교는 선택과목이 된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한 팟케스트에서 이두희씨가 이야기 한 것처럼 정보 소외 계층들은 또 다른 폭력이 되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든다.
그래서 이런 교육들이 가난한 지역, 도서산간 지역 어린이/청소년들에게도 활발하게 이루어져서 정보 소외 격차가 줄어들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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