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책

[책] 쏙쏙 들어오는 함수형 코딩 서평

소스코드 요리사 2022. 8. 24. 00:08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다시피, 함수형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흔한 책과 같이 느껴져서 처음 나왔을 때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다가 SNS에서 팔로우하고 있는 개발자의 추천으로흥미를 가지고 책을 사서 읽게된 책이며, 책을 읽는 가운데 제이펍 리뷰 진행 이벤트를 발견하고 신청해서 책을 받기도한 책이다.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다른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설명하고 교과서처럼 파고드는 책과 달리 이 책은 이야기 형식으로 실무적으로 풀어간다. 그래서, 잘 읽히고 수학적인 용어가 난무하지 않는다. 따라서 쉽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를 예제코드로 작성되어 있는데,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하기 쉽지 않은 어로 프로그래밍하면서 함수형 프로그래밍하기 부족한 부분들을 어떻게 할지 고민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언어를 택했다고 저자를 밝히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야기형식, 자바스크립트라는 예제코드 등과 같이 실무와 가깝게 풀어내려는 이러한 마인드가 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보는데, 그 이유는 실무에서 적용되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의 한계도 인정하고, 그렇다면 어떻게 적용하면되는 지 고민하게 만들고 해결책을 제시다. 그래서, 함수형 프로그래밍 장점을 가지고 이렇게 하면 OOP에도 적용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도 들고, 프로그래밍적인 통찰을 많이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장이 끝날 때마다 읽은 내용을 되돌아 보며 학습한 내용을 인출 해 볼 수 있도록 연습문제도 제공하고 있다.


함수형 사고,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알고 싶은 분이나 주니어들은 한번 쯤은 읽어보라고 권해보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