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책

[리뷰-책]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소스코드 요리사 2017. 12. 22. 16:35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히가시노 게이고 저/양윤옥

아무도 살지 않는 오래된 잡화점에서 벌어지는 기묘하고 따뜻한 이야기

2012년 3월 일본에서 출간된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신작이다. 이야기의 배경은 30여 년간 비어있던 교외의 한 잡화점. 강도짓을 하고 경찰의 눈을 피해 달아나던 삼인조 좀도둑이 '나미야 잡화점'으로 숨어든다. 그곳으로 난데없이 의문의 편지 한 통이 도착한다. '나미야 잡화점 주인' 앞으로 온 편지는 고민 상담을 담고 있다. 삼인조는 누군가의 장난은 아닌지 의심하지만, 편지에 이끌려 답장을 해주기 시작한다. 이상한 편지는 한 통으로 그치지 않고, ...




  지난번 '완벽한 공부법(2017/12/16 - [Review] - [리뷰-책] 완벽한 공부법 정리)'을 읽고 다시 독서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거의 대부분의 시간은 회사에서 일하고 있고, 퇴근해서는 아이와 놀아주고 아내를 도와주다보면 독서할 시간이 없습니다. 

  

  이리저리 독서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E-BOOK 어플 내  TTS(Text To Speech) 기능을 알게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으로 출퇴근 시간 30분을 오디오 형태로 듣기 시작했습니다. 

딱 일주일(12월18일~22일)이 걸려 이 책을 다 읽었습니다.

바빠서 책을 읽기 어려우신 분들은 이 기능을 이용하면 출퇴근 운전시간도 책읽는 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딱 덮고 나면 잔잔한 물결이 이는 호수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아니 마지막 장을 딱 덮을 때만 아니라 운전을 하여 목적지에 도착하여 매번 E-BOOK을 종료할 때마다 느꼈던 것 같다.

뭐랄까 잔잔한 감동의 물결이 마음에 잠시 머문다고 할까? 느낌으로 표현하면 그렇다. 

책의 간략 스토리는 위 YES24 책 소개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 몇가지입니다.



#1. 나비효과

 한 무명의 가수가 상담을 해옵니다. 요약하면 가수의 길을 포기하고 생업을 이울까라는 상담입니다. 

그리고, 의도치 않게 나미야 잡화점에 숨어든 좀 도둑의 답장을 합니다.

그 무명의 가수는 꿈을 포기하지 않고 살지만 결국 꿈을 이루지 못하고 아동양육시설의 봉사활동을 하게됩니다.

봉사활동을 하던 그 양육시설에 화재가 나고, 거기서 한 여자아이의 동생을 구합니다.

그리고, 그 한 여자아이는 유명한 가수가 되어 이사람이 작곡한 노래를 평생 노래하며 그 꿈을 대신 이루어줍니다.


 한 여자가 상담을 해옵니다. 작은 회사를 다니며 클럽에서 호스티스 일을 하고 있는데 작은회사를 그만두고 호스티스일에 올인하고 싶다는 상담입니다. 

역시 나미야 잡화점에 숨어든 좀 도둑이 답장을 합니다.

그리고, 이 여자는 도둑들의 답장에 따라 행동합니다. 그리고, 큰 부자가 됩니다.

훗날 생각지도 못한 사건으로 이여자에게 답장을 준 좀 도둑에게까지 영향을 줍니다.

 

  이 뿐만아니라 이책에 나오는 인물간의 사소한 말과 행동들이 전혀 다른 곳의 다른 사람에게까지 영향을 주는 것을 많이 보게됩니다.

이런 것을 '나비효과[각주:1]' 라고 하나요?  아무튼 이러한 전개가 저한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내가 누군가에게 무심코한 말과 행동이, 내가 무심코한 일들이 내가 모르는 곳에서 엉뚱한 결과로 나타나지 않도록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엉뚱한 결과가 선하고 좋은 결과면 괜찮지만, 안좋은 영향을 주는 결과면 내 책임도 있는 것이니까요.



#2. 이 시대의 나미야 잡화점

  나미야 잡화점의 할아버지는 장난스런 고민에도 정성스레 답장을 해줍니다.

이 시대에 이런 어른곳이 아니 이런 어른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이책을 보며 생각해봤는데 고민을 쉽게 털어 놓을 곳, 사람이 바로 딱하고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조금 고민을 한 후에야 몇몇이 떠오르더군요. 나이가 들 수록 나미야 잡화점 같은 장소와 사람이 사라지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전 나미야 할아버지와 같은 태도로 삶을 살아가는 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고민을 그 사람입장에서 진지하게 생각하고, 단정짓지 않으며 최선을 찾아 주려 노력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봅니다.



#3. 감사 

  나미야 잡화점에서 상담을 한 사람들은 할아버지에게 감사의 편지를 씁니다.

자신이 나미야 잡화점 상담편지를 답장 받아 좋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으면 감사하다는 이사를 하는게 당연한데, 참 잊을 때가 많습니다.

연말인데 올해를 돌이켜보며 나에게 도움을 줬던 이들에게 감사하단 말을 전해야겠습니다.






 

  1.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날씨 변화를 일으키듯, 미세한 변화나 작은 사건이 추후 예상하지 못한 엄청난 결과로 이어진다는 의미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