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책

[리뷰 - 책] 타이탄의 도구들

소스코드 요리사 2018. 3. 11. 02:30
타이탄의 도구들

타이탄의 도구들

팀 페리스

2017년 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 1위
2017년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
전 세계 20개국 번역 출간
[뉴욕타임스][가디언][포브스][비즈니스 인사이더] 올해의 추천 도서
애플 팟캐스트 비즈니스 분야 최초 1억 회 다운로드 돌파

세계 최정상에 오른 200명이 직접 밝힌
놀라운 생각, 기적의 습관, 압도적 성공의 비밀

2017년 아마존과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한 『타이탄의 도구들』이 마침내 한국 독자를 찾아왔다. 



이 책은 사실 아르테미스보다 먼저 읽었는데, 자기개발서라 그런지 E-BOOK의 TTS 기능으로 들어도 머릿속에 쉽게 기억되지 않아서

직접 TEXT로 보면서 읽었습니다.


자기 개발서인데, 다른 개발서보다 조금 더 실행으로 옮길 만한 것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 리더들이 성공에 이르게 된 습관, 방법, Tool 들을 정리해 놓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제가 읽으면서 기억에 남거나 밑줄 친 것들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키워드 - 루틴과 끈기, 명상, 꾸준한 아이디어생성연습, 수준높은모임, 위대한사람, 3과10의법칙, 리허설, 기록/글쓰기의 중요함.



1. 누군가 강력한 효과를 본 것을 자신에게 적용해 루틴을 만들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하는 꾸준한 노력이 큰것이 된다.

   일하는 방식, 태도, 명상, 독서법 등등을 자신만의 루틴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루틴으로 만드는데에는 끈기가 필요.


2. 명상의 중요성 : 현재 상황을 직시, 침착한 태도를 유지, 분주함으로부터 탈출, 목표에 초점을 맞춤.


3. 아침일기 



4. 창의력은 창의적인 해석력이다. 

  ex) 토이스토리 - 실력이 없는 애니메이터의 물리학 지식 -> 물리학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뀜. 개인적으로 물리학이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게임 개발할 때 물리 엔진이 필요한 것과 비슷한 경우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듦.


5. 목표를 실현하라


6. 자신의 하는 일, 아이디어를 질문하라. 내가 읽은 맥락은 질문의 내용은 상관없다.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답을 찾는 과정에서 아무도 생각지 못한 결과를 이끌어 낸다라고 이해했다.

  ex ) 내가 매일 떠올리는 문제들 중 아직 아무도 해결하지 못한것은 무엇인가? 

        아직 아무도 세우지 않은 회사에 대한 아이디어는?

        다른 사람들은 미쳤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사실이라고 믿는 것은 무엇인가?

        소규모 시장에서 큰 폭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작하는가?


7. 아이디어 생각 연습을 꾸준히하라. 뜬금포라도 상관없다.

   근육키우듯이 정해진시간에 정해진 개수를 채워라. 


8. 그리고, 7의 아이디어를 시작해보아라.


9. 타인이 아닌 내가 주인이 되어 살아라.


10. 수준 높은 모임에 참석하라.


11. 글을 쓰는 사람이 미래를 얻는다. (쓰는 내용에 대해서는 다르지만 쓰는 행위에 대한 중요성은 여러번 나온다.)

크게 공감가는 내용 중에 하나다. 글을 쓰면 정리 + 메모가 한꺼번에 되고, 의사전달을 위해 쓰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의사전달력이 늘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인터넷과 네트워크가 발달한 환경에서는 내가 쓴 글이 곧 career가 되는 것 같다. 또한 일반인도 집단지성 및 SNS를 통해 내 삶의 족적을 남길 수 있는 좋은 수단인 것 같다. 내가 사라져도 내가 쓴 글, 내가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무엇 인가가 영원히 남아있다는 사실이 좋은 글을 쓰고 싶다는 동기가 된다.


12. 위대한 사람을 주변에 두어라


13. 싫어하는 것을 빨리 처리하라.


14.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방법 : 보드게임을 많이하라, 전쟁론 / 손자병법 같은 책을 반복적으로 읽어라. 새로운 언어를 배워라. 인간에게는 언어가 주는 한계가 작용한다.


15. 자기 전 내 잠재의식이 독창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라


16. 탁월한 사진작가 되려면 사진 기술보다는 스토리텔링의 기술을 더 익혀야하고, 이를 위해서는 글쓰기, 말하기, 커뮤니케이션, 프리젠테이션 능력 또한 키워야한다.


17. 1000명의 팬을 확보하라 - 책에서 나온 건 아니지만 아르테미스를 쓴 앤디위어의 전략?, 성공 노하우와 비슷하다. 자신의 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주는 이에게만 집중해서 관리, 메일링리스트 -> 킨들 -> 인쇄, 영화


18. 최소 열 번이상 실패한 다음 (스파링) 링에 올라라. -> 리허설이 중요하다.


19. 3과 10의 규칙 : 3과 010의 배수에 도달할 때 마다 모든 게 바뀐다.

급여처리방식, 회의 일정을 정하는 방식,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 예산 수립 방식,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 등등을 뜻함. 규모가 3과 10의 배수로 늘어 난다는 것은 회사가 사명을 비롯한 모든 시스템을 혁신해야 할 때가 왔다는 신호인 셈이다.


20.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21. 두려움을 내 쫓는 방법 : 감사, 최악의 시나리오를 생각하라 -> 대비, 준비


22. 다른방법이 없을 때는 그냥 열심히하라.


23. 카운트 시계를 가져라. 예측 사망 나이를 역으로 계산해 앞으로 살날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보여주는 시계


24. 모든것을 기록으로 남겨라


25. 건강 장을 읽으면서는 운동해야겠다. 그리고, 온욕과 사우나를 즐겨야지 라는 생각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