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책

[책] 효율적인 리눅스 명령어 사용의 기술 리뷰

소스코드 요리사 2024. 2. 22. 12:53

"리눅스 CLI 의 고수로 이끄는 가이드"

 

  백엔드 개발자라면 리눅스의 콘솔 환경은 뗄레야 뗄 수 없는 환경이고 여기서 다양한 명령을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명령어와 옵션이 많기 때문에 어떻게 명령어를 써야하는지 공부하고 쓰기보다는 보통 개발에 필요하거나 특정 상황에 필요한 명령을 웹을 통한 검색으로 명령어만 확인하고 입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일반 명령어 책 구성과 달리 개발환경에서 꼭 쓸법한 명령어만 추려서 명령어를 조합하고, 그 조합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설명하고 있어 이 책을 읽고나면 빠른 시간내에 명령어를 응용,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관적이기는 하나 두께도 두껍지 않아 빠르게 읽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리뷰는 책을 완독 후 작성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명령어 파이프라인을 이용해 awk, grep, sed 명령어를 다루는 부분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발 중에 긴로그 파일이나 AWS CLI 환경을 다룰 때 기계적으로 붙여넣던 명령어 파이프 라인을 다 이해하고 응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리눅스 자체를 모르거나 ls 와 같은 명령어 조차도 쳐보지 않으신 분이 읽기에는 명령어 자체에 대한 설명이 적어서 다른 기초명령어 설명책이나 이 책에도 나오는 man 명령어와 함께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결론적으로 리눅스 CLI 환경에서 명령어 파이프라인으로 빠른 작업과 CLI 의 고수가 되고 싶은 분들은 꼭 책을 한번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